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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는길

치즈의 영양 치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B, E, K군과 인체에 필수적인 미네랄 성분 등이 우유에 비해 8~10배 이상 높으며 발효 숙성식품중에서도 그 역사가 오래되어 영양이 높은 최고의 고급 식품으로 "신에게 물려받은 최고의 식품"이라고 불립니다.

쇠고기와 비교해 약 1.5배의 단백질과 약 200배의 칼슘이 들어있는 치즈는 우유중 단백질(특히 카제인)과 지방이 약 1/10로 농축된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20%~30%씩 함유되어 있으며, 코티지치즈나 크림치즈처럼 특이한 성분의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숙성된 치즈는 그 성분이 젖산균 등의 효소작용으로 수용화가 진행되어 소화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변화합니다.
또 카제인 속에는 칼슘, 인, 황이 많이 결합되어있기 때문에 무기질들이 풍부하며, 비타민A, B2 도 많아 어린이성장발육과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치즈는 단백질 덩어리라 먹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갖게되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 식품으로 환영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의 부족으로 일어나기 쉬운 질병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섬유질이 부족하므로 야채나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치즈는 전세계적으로 2000여종 이상의 치즈가 존재하며 각 종류별로 영양소의 차이가 있습니다.

치즈 종류와 특징

치즈구분 대표 산지 특징
모짜렐라치즈 이탈리아 염분이 적다
파마산치즈 이탈리아 칼슘이 많다.
까망베르치즈 프랑스 엽산이 많다.
카테지치즈 - 지방이 적다.
에담치즈 네덜란드 비타민B12가 많다.
고다치즈 네덜란드 지방함량이 높다.
브리치즈 프랑스
에멘탈치즈 스위스